떡집

떡집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사이트 내 전체검색

떡집

떡집

떡집 (餅屋, Rice-cake Shop, もちや, Tteokjip, Tteogjib) 공식사이트, 공식홈페이지입니다. #떡집 #tteokjip #tteogjib #떡 #tteok #ricecake

2024-04-17 현재 [떡집] Tteogjib 공식 사이트 주소

떡집 바로가기



2024-04-17 현재 [떡집] 다음 사이트 주소
https://tteogjib10.com

2024-04-17 현재 [떡집] 공식 트위터 주소
https://twitter.com/tteogjib

2024-04-17 현재 [떡집] 공식 페이스북 주소
https://www.facebook.com/107425571798290/

떡집 (餅屋, Rice-cake Shop, もちや, Tteokjip, Tteogjib) 소개

떡집 (@tteokjip)이란 쌀 등의 곡류를 주재료로 해서 한국, 중국, 일본, 베트남, 필리핀 등 쌀을 주식으로 하는 아시아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음식인 떡을 만드는 곳이다. 떡집 (@tteogjib)과 비슷한 단어로는 방앗간, 떡방앗간 등이 있으며 떡은 조리법과 쌀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맛과 식감이 난다. 각 나라의 전통 명절마다 자주 상 위에서 보게 되며 흔하게 먹는 음식이 떡이다. 떡집 중에서 특히 유명한 낙원떡집의 경우 100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떡집으로 종로구 낙원동에 위치한 떡집이다. 낙원떡집 외 서울 3대 떡집으로는 비원떡집과 경기떡집이 있다.

떡 (@tteok)의 종류로는 찌는 떡, 치는 떡, 지지는 떡, 쌂는 떡 등이 있다. 찌는 떡은 가랍떡, 감떡, 감자떡, 개떡, 고구마떡, 구름떡, 귀리떡, 근대떡, 깻잎떡, 꿀떡, 느티떡, 달떡, 달팽이떡, 댑싸리떡, 두텁떡, 마꽃떡, 만경떡, 망개떡, 메싹떡, 무지개떡, 무치, 밤떡, 백설기, 보리떡, 복령떡, 봉치떡, 살구떡, 상추떡, 상화병, 서속떡, 서여향병, 솔방울떡, 송편, 술떡, 시루떡, [[여주산병]병, 옥수수떡, 외랑떡, 율무떡, 조롱이떡, 조침떡, 취떡, 칠곡떡, 호박떡, 혼돈병 등이 있다. 치는 떡은 가래떡, 용떡, 개피떡, 보쌈떡, 고치떡, 바나나떡, 배피떡, 송기떡, 숯떡, 인절미, 절편, 좁쌀떡, 찹쌀떡 등이다. 지지는 떡은 곤떡, 괴명떡, 구절떡, 노티, 부꾸미, 비지떡, 빙떡, 화전, 주악 등이 있다. 삶는 떡은 경단, 꼬장떡, 닭알떡, 돌래떡, 오그랑떡, 오메기떡, 잣구리, 즘떡 등이다. 기타 떡 및 관련 음식으로는 당귀떡, 노점 떡갈비, 떡국, 떡꼬치, 떡만둣국, 떡볶이, 떡케이크, 모시떡, 물떡, 약밥, 웃기떡, 모찌 등이 있다.

#떡집 #떡 #tteokjip #tteogjib #餅屋 #もちや #tteok #ricecake #떡집공식사이트 #떡집공식홈페이지 #떡집사이트 #떡집홈페이지 #떡집쇼핑몰 #떡집주소 #떡집바로가기 #떡집공식트위터 #떡집공식블로그

<떡집을 생각함>은 문학평론가이자 시인인 권혁웅이 쓴 시이다. 권혁웅은 1997년 <<문예중앙>> 신인문학상에 시가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그의 시는 전통적인 서정시의 정조를 유지하면서도 기지 넘치는 언어를 사용하여 시적 형상화의 효과를 낳고 있다. <떡집을 생각함>은 2006년 창비에서 출판한 『마징가 계보학』에 수록된 작품이다. 『마징가 계보학』은 문화적 기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당대를 살아가는 인간 군상을 그려내고 이들이 살아가는 시절의 아픔을 애잔하게 전달한다. 이 시집은 1970년대와 1980년대의 문화적 코드를 바탕으로 소시민의 일상을 드러낸다. 이러한 일상은 시인의 유년시절과 청소년 시절의 기억과 경험을 바탕으로 시대의 아픔을 드러낸다. <떡집을 생각함>은 작가의 경험을 바탕으로 과거의 추억을 이야기하는 시이다.

<떡집을 생각함>은 어린 시절을 회상하면서 떡집의 다양한 떡들과 가족의 삶을 비유적으로 설명한다. 떡집은 진미의 공장으로 설명되는데 이곳에서는 가래떡과 기루떡, 인절미, 쑥떡, 증편과 같은 다양한 떡들을 맛 볼 수 있었다. 가래떡은 한방에서 아옹다옹 살고 있는 가족의 모습으로 비유되고 인절미를 만들기 위해 떡메를 치는 모습은 아버지에게 혼나는 형과 누나와 나의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 우리 집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모습은 “쑥덕쑥덕”이라는 의성어를 통해 떡의 모습과 다시 연결된다. 조그맣게 웅크려 아픈 삶을 살아가는 가족들에게 어머니는 떡에 참기름을 바르듯 상처를 보듬어 준다. 막걸리와 멥쌀로 증편을 만드는 장면은 증발하는 마음으로 표현된다. 화자는 현재 자신이 그 집을 떠났음에도 불구하고 과거를 회상하는 과정에서 백설기 같이 하얀 마음을 떠올린다.

<떡집을 생각함>은 화자의 어린 시절의 삶을 ‘떡’에 빗대어 감각적으로 표현한다. 넉넉하지 못한 가족의 살림살이에도 아옹다옹 살고 있는 가족의 모습은 현재의 ‘나’의 관점을 통해 회상적으로 설명된다. 떡의 특성을 바탕으로 시상을 나열하고 직유와 의인법 등을 활용하여 시적 화자의 어린 시절을 효과적으로 형상화한다는 점에서 특징적이다.

#떡집 #떡 #tteokjip #tteogjib #餅屋 #もちや #tteok #ricecake #떡집공식사이트 #떡집공식홈페이지 #떡집사이트 #떡집홈페이지 #떡집쇼핑몰 #떡집주소 #떡집바로가기 #떡집공식트위터 #떡집공식블로그

떡집 tteogjib 떡 tteok

쌀 등의 곡류를 주재료로 해서 한국, 중국, 일본, 베트남, 필리핀 등 쌀을 주식으로 하는 아시아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음식. 조리법과 쌀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맛과 식감이 난다. 각 나라의 전통 명절마다 자주 상 위에서 보게 되며 흔하게 먹는 음식이다.

떡집 tteokjip 떡 tteok 이미지

밥 지을 쌀도 없는데 떡을 해먹는다는 것은 술을 빚는 것과 함께 사치스러운 행위였다. 그러다 보니 떡은 관용적으로 '좋은 것'이란 뜻을 내포하게 되었는데, '이게 웬 떡이냐?'뿐만 아니라 '내 말만 잘 들으면 자다가도 떡이 생긴다', '무엇무엇을 할 바에 떡이나 사먹고 말지', '떡 사먹었느냐?!' 등의 관용어구로 쓰인다. 소고기 사묵겠지의 소고기와 비슷한 사용례이다. 또한 명절을 즈음하여 회사 등지에서 직원들에게 주는 보너스를 '떡값' 이라고 지칭하고, '콩고물을 받아먹는다' 라는 표현에서도 떡의 위상을 짐작할 수 있다.

실제로도 경사가 있으면 주변 이웃들에게 '그 귀한' 떡을 돌리곤 했었는데, 이게 오늘날까지 내려와서 경사가 나거나 이사를 왔으면 이웃에게 떡을 돌리는 습관이 남아 있다. 이를 잘 보여주는 것이 공무원들의 인사 발령 시즌. 평소엔 먹을 일이 드물던 떡을 식후에도 한가득 남을 정도로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이 시즌엔 식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좋아하는 사회복무요원들도 있다. 물론 공단공사 같은 공공기관은 부서 스타일에 따라 떡이 아닌 치킨, 피자 등으로 축하 파티를 하는 곳도 있다. 인터넷상에서도 디시인사이드 내 연예인 갤러리나 팬카페 같은 곳도 생일이나 경사라고 생일떡을 돌리는 경우가 있다. 확실히 떡의 가치가 예전에 비해 하락하긴 했지만, 스팸과 마찬가지로 고급 선물로서 주고받던 관례가 남아 있는 사례. 스팸은 원산지 미국에서는 흔하게 취급하던 것이고 전쟁 후 '가난했던' 한국에서만 유달리 고급으로 받아들였던 인식이 지금까지 남아있는 것이었으나 떡은 옛날부터 한국에서 고급 취급이었다.

고전 동화나 동요, 설화에 따르면 호랑이도 매우 좋아한단다. 사실 실제로 호랑이는 육식동물이지만, 아마도 옛날에는 귀했던 떡의 인식을 동물의 왕 호랑이를 빌려 반영한 모습이 있을 것이다. "떡 하나 주면 안 잡아먹지" 라는 말을 생각해보자.

다만 떡의 경우 그래도 엿을 제외한 한과에 비하면 비교적 흔했으며, 가래떡의 경우 평민들도 식사용으로 먹곤 했고, 인절미의 경우 전투식량 중 하나였기에 지배계층만의 문화는 아니었다. 과거시험장이나 시장판, 씨름판, 행사장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곳에서 밥에 비하면 손에 쥐고 먹기 편한다는 점때문에 떡이 길거리 음식으로 많이 팔렸다. 집에서 만들려면 손이 많이 가지만 식당에서는 간단한 요기거리로 파는 김밥과 비슷한 예라고 보면 된다. 사실 한과의 경우 떡을 만드는 것 이상으로 쌀이 많이 쓰이거나 혹은 꿀이나 밀, 조청 등 평민들이 접하기 어려운 재료들이 쓰여서 평민들은 구경도 하기 힘든 탓이 크긴했다.

#떡집 #떡 #tteokjip #tteogjib #餅屋 #もちや #tteok #ricecake #떡집공식사이트 #떡집공식홈페이지 #떡집사이트 #떡집홈페이지 #떡집쇼핑몰 #떡집주소 #떡집바로가기 #떡집공식트위터 #떡집공식블로그

서구권의 떡집 tteogjib 떡 tteok 문화

서구권이라고 해서 떡을 아예 안 먹는 건 아니고 떡과 비슷한 요리들이 각 나라별로 존재한다. 영미권에서는 머쉬(Mush), 이탈리아권에서는 폴렌타(Polenta), 프랑스/스위스권의 폴렝(Poleinte) 등이 바로 그것이며, 루마니아에서는 머멀리거(Mămăligă)라고 한다. 다만 루마니아를 제외하면 자주 먹는 음식은 전혀 아니며, 식감도 한국 떡과는 미묘하게 다르고 만드는 방식도 떡과 다르다. 한편으로는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는 옥수숫가루나 카사바 가루, 바나나, 얌을 쑤거나 섞어 으깨서 만든 떡을(푸푸, 우갈리) 주식으로 먹는 경우가 많다. 맛의 경우에는 푸푸의 경우에는 인절미 비슷하게 찐득한 식감을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고 우갈리는 백설기 비슷한 식감을 지니고 있다. 이런 떡들은 그냥 먹으면 밍밍하거나 무맛이기 때문에 수프에 찍어먹거나 반찬과 같이 곁들여 먹어야 맛이 있지만 가난한 사람들은 아무 간도 안 한 떡을 별다른 반찬 없이 먹기도 한다. 다만 포만감은 확실히 오래가기 때문에 많이 선호된다.

터키 젤리로 알려져 있는 로쿰 또한 실제로는 떡에 가깝다.

떡집 tteokjip 떡 tteok 열량

특성상 열량이 매우 높으면서 휴대성이 좋아서 등산할 때 먹기에 좋은 간식이다. 먹기 간편하고 부피가 작고 포만감이 높으므로 산에 갈 때 떡을 싸 가는 사람을 볼 수 있다. 그래서인지 산 입구에 으레 있는 상권 중에도 떡집은 반드시 있다. 아래의 인절미 항목에도 나와 있지만 과거에는 휴대성을 살려 전투식량으로도 쓰였을 정도.

떡은 압축된 상태의 정제 탄수화물이여서 칼로리가 아주 높다. 종이컵 한 컵 분량의 떡만 집어먹어도 밥 한 공기의 칼로리를 훌쩍 넘겨버릴 정도. 게다가 몇몇 종류의 떡을 제외하면 대부분 단 맛을 내기 위해 설탕이나 조청 등을 함께 섭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칼로리 증가에 박차를 가한다. 결론적으로 놓고보면 다른 영양소는 별로 없이 순수하게 탄수화물과 당분으로만 똘똘 뭉친 식품이므로 마라톤이나 등산같은 장시간동안 활동하여 탄수화물을 꾸준히 공급 해야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영양균형이 좋지않아 일상식으로 먹기는 썩 좋지않다. 까놓고 말해서 보관하기도 힘들고, 비싸고, 영양소의 균형도 좋지 않으므로 정크푸드의 조건에도 훌륭히(?) 충족한다. 왠지 이미지만 높아서 부당하게 좋은 대우를 받는 셈.

재료와 만드는 법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기본적으로 곡물이 주 재료이며, 고명과 앙금이 많아질수록 칼로리가 높아진다.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있을 경우 열량 확인이 필요하다.

떡집 tteogjib 떡 tteok 기타

밀가루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치료를 이유로 밀가루를 피하는 사람들은 마땅한 디저트를 고르기 매우 난감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떡은 매우 좋은 대체재가 될 수 있다. 가성비도 훌륭할 뿐더러, 떡집은 어느 동네를 가도 쉽게 볼 수 있기 때문에 구하기도 쉽다. 일단 기본 떡 1팩당 비싸봐야 3,000원~4,000원대 가격에 팔리며, 대부분 1팩에 가득 담긴 채로 팔리기 때문에 가성비도 상당히 훌륭하다. 단, 식감 문제 때문에 밀가루를 섞어서 만드는 떡도 존재하니 반드시 알아보고 구매하자. 특히 떡볶이 떡은 밀가루로만 만든 떡도 있고, 밀가루를 섞어 만든 떡도 있다.

떡을 급하게 먹거나 억지로 먹이면 기도 질식이 일어날 수 있으며, 이 경우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실제로 성우 장정진은 예능 프로그램에서 떡 빨리 먹기 게임을 하다 송편이 기도를 막아 사망했다. 인절미는 아니지만 같은 떡 종류중에 일본 떡국 오조니(雑煮, ぞうに)는 떡이 유난히 끈적이는 편이라 매년 새해 첫날마다 목에 떡이 걸려 사망하는 사람이 두자릿수가 넘어간다.

#떡집 #떡 #tteokjip #tteogjib #餅屋 #もちや #tteok #ricecake #떡집공식사이트 #떡집공식홈페이지 #떡집사이트 #떡집홈페이지 #떡집쇼핑몰 #떡집주소 #떡집바로가기 #떡집공식트위터 #떡집공식블로그

디저트 떡집 tteokjip 떡 tteok

마찬가지의 이유로 동양권(특히 한국)의 식사 문화가 쌀보다는 밀과 고기를 주식으로 삼는 서구권 식단으로 변해가고 있는 추세여서, 남는 쌀을 소비할 대체제로도 주목받고 있다. 같은 쌀로 만든 같은 양의 다른 음식들 대비 들어가는 쌀의 양이 압도적으로 많아 부피당 쌀 소비량이 가장 높고, 있는 그대로 먹든지 아니면 소스를 좀 첨가하든지 하는 등 가공이 간단해서 쌀처럼 한 상 차리고 먹을 필요도 없고, 식사라고 하면 식사가 되고 간식이라고 하면 간식이 되는 범용성의 힘 덕에 아직도 강한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분명 같은 떡인데 떡꼬치와 떡볶이는 간식, 떡국은 식사로 취급되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

다만 디저트로서의 지위는 아직 쿠키나 케이크에 밀리는 추세.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식후 음료인 커피는 쿠키 및 케이크와는 대체로 매우 잘 어울리나, 쫄깃한 식감의 떡과는 별로 어울리지 않기 때문이다. 그 대신 전통 차와는 잘 어울린다. 우리가 먹는 커피가 기본적으로 서양에서 후식 겸 차로 개발되었기 때문이다. 당연히 서양 디저트와 어울릴 수밖에 없다. 마찬가지로 떡과 전통 차는 모두 한식이기에 둘이 어울릴 수밖에 없다. 물론 이것도 종류에 따라 달라서, 서양 차라고 꼭 떡과 어울리지 않는 것은 아니고, 전통 차라고 꼭 케이크와 어울리지 않는 것도 아니다. 다만 세계적으로 커피는 서구화로서의 세계화의 붐을 타고 퍼진 만큼, 더욱 다양하게 개발되어 서양식과 매우 어울린다. 따라서 후식으로서의 전통 차의 인지도가 높아지면 후식으로서의 떡의 위상도 덩달아 올라올 가능성이 크다.

요즘 앙금 꽃이라고 해서 케이크 위 크림으로 꽃을 올리듯 떡 위에 앙금 꽃을 올려 떡 케이크처럼 파는 모양. 모양과 빛깔도 예쁘고 맛도 좋아서 하려는 사람과 사는 사람도 늘어나는 추세다. 하지만 무조건 주문 제작이기에 가격도 장난이 아니다. 건강과 맛으로 보면 밀가루가 안 맞는 사람에게 나쁘지 않은 선물이지만 가성비는 별로인 셈. 보통 앙금플라워 케이크를 가장 기본적인 메뉴로 주문할 경우 4~5만원 정도 하는 가격에 양은 중형 밀가루 케이크 정도 사이즈밖에 안 된다.

역사 속의 떡집 tteogjib 떡 tteok

삼국사기, 삼국유사에 유리왕과 석탈해가 떡을 깨물어 이가 많은 사람이 왕이 되기로 했다는 기록이 있고 동천왕의 어머니 후녀가 주퉁촌까지 달아난 돼지를 떡으로 꾀어 잡았다는 기록이 있으니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 때에도 있었던 음식으로 보인다.

실제 우리나라 전통에선 고려시대 이후 카페 같은 문화 시설 형태를 한 음식점이 있어본 적이 없고, 양반들의 가정집에서 친구들 대접할 때 나오는 형태였지, 카페 같은 상업 시설로 나와본 적은 절대 없는 형태였다. 그래서 '이색 카페' 중 하나로 분류되어 잠깐 떴다가 외면받곤 한다. 그나마 설빙, 메고지고 등은 그럭저럭 꾸준히 잘 되고 있는 편이기 때문에 기대해봐도 좋을 듯.

사실 전통적인 찻집 문화가 아예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이른바 다점이라고 해서 차와 간단한 간식을 파는 형태의 객점이 존재했다. 다점은 숭유억불과 맞물려 점차 줄어든 것으로 보이나, 임진왜란 이전까지는 존속하고 있었으며, 한양 도성의 다점은 허균 등 명사들도 이용했다. 그러다 양난 이후에는 문화가 피폐해지면서 완전히 몰락한다.

여담으로 조상에게 지내는 차례 역시 고려시대에는 술 대신에 차를 올렸다. 그런데 역시 불교 냄새 뺀다고 해서 조선시대에는 술로 바뀌었다. 뭐 차 생산이 안되어서 차 가격이 올랐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있는데, 그 배경 중 하나로 산사를 때려잡으면서 차밭을 몰수해서 관리하는 사람은 없어지고 논밭으로 변했기 때문이라는 이야기가 있는 것으로 봐서는 거기서 거기인 듯하다. 이후 술 문화는 현대까지 전해지고 있다.

#떡집 #떡 #tteokjip #tteogjib #餅屋 #もちや #tteok #ricecake #떡집공식사이트 #떡집공식홈페이지 #떡집사이트 #떡집홈페이지 #떡집쇼핑몰 #떡집주소 #떡집바로가기 #떡집공식트위터 #떡집공식블로그

떡집 tteokjip 브랜드

유명 체인점 브랜드로는 '떡담', '빚은', '떡보의 하루' 등이 있지만, 전체적으로 한국의 떡 관련 프랜차이즈 사업은 아직 활발하다고 할 수는 없는 상태다.

사실 떡은 보관이 어렵기 때문에 떡이 빵처럼 활발하게 프랜차이즈식으로 운영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프랜차이즈 떡집은 공장에서 유통한다는 인식이 강한데, 빵과는 달리 떡은 바로 찧은 게 아니면 제 맛이 나지 않는다. 실제 떡 가공 협회 회원이었던 사람의 말에 의하면 떡은 동네 떡집에서 만드는 것이 최고라고 한다. 공장 떡은 대량으로 만들어서 가격은 저렴하지만(?) 아직도 동네마다 있는 오래된 떡집들의 노하우와 만들어서 그 자리에서 판매하는 떡을 당해내지 못한다고. 거기다 방앗간을 겸하는 떡집은 손님이 쌀을 가져가면 떡을 쪄주기도 하는데, 이러면 공장제보다 가격도 싸다. 이런 집은 주로 오래되어서 먹기 힘든 쌀이 남은 경우 주부들이 이용하곤 한다.

최근에는 개인 떡집들도 퓨전 떡 등을 만들면서 빵집들에게 도전하고 있다. 다만 떡집의 솜씨 수준 차이가 생각보다 큰 경우도 있어 어느 동네 떡집은 맛이 없는 것에 비해 어느 떡집은 무척 맛이 좋은 경우가 있는데, 그 이유는 생각 보다 떡을 잘 만들기 쉽지 않기 때문. 이러다 보니 솜씨가 없는 떡집은 오래 버티질 못하고 문을 닫게 된다.

이 때문에 떡 브랜드 업체들은 다변화 전략을 꾀하고 있다. '떡담'의 경우 카페 브랜드인 '메고지고'를 출시해 공개된 주방에서 즉석으로 만드는 떡과 함께 커피, 식혜, 미숫가루 등의 음료를 판매하고 있다. '빚은'의 경우, 궁중 떡 + 한과 + 수정과, 식혜 등 전통 음료 + 전병 등등으로 전통식의 카페를 밀고 있다. 설빙은 팥빙수 전문점에서 '한국식 디저트 카페'를 표방하면서 떡 메뉴를 도입했는데, 인절미 토스트 등 다양한 퓨전 메뉴를 시도하고 있다. 청년떡집 등은 티라미수나 초콜릿 등의 재료를 사용하여 퓨전 메뉴로 SNS 등에서 이목을 끌려 하고 있다.

떡집 tteogjib 떡 tteok 종류

밥도 그렇지만 떡 역시 다양한 변형이 가능하다. 떡 제조시 다른 재료를 추가하거나, 떡에 특별한 향취의 양념이나 고명을 부착하는 등 방법이 다양하다. 또 의외로 각종 잼을 발라 먹거나 조청, 꿀과의 조합도 좋은 편. 팥앙금 등의 앙금을 넣은 떡이나 고물이 매우 단 떡과는 조합이 맞질 않으나 떡 자체의 맛이 담백한 쪽과 조합이 맞는 편. 물론 이런 거랑 같이 먹으면 칼로리 증가율이 아주 높아지니 주의. 정상적인 식단으로 식사가 불가능할 시 떡을 식사 대용으로 쓰는 것도 이런 까닭. 식사보다는 '간식'으로 취급되는 경향이 잦은 빵에 비해서는 아직까지는 주식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떡집 tteokjip 떡 tteok 재료

다양한 곡류를 주 재료로 한다고 하지만 주요 곡류는 쌀이다. 농경사회에서는 쌀의 생산량은 먹고 살기도 벅찬 수준이라 그야말로 잔칫상 혹은 돈 좀 만지는 양반님 정도가 아니면 보기 힘든 음식이었으나, 화학비료를 위시한 과학 기술의 발달로 농업 기술력이 많이 성장한 현대 사회에서는 쌀의 생산량이 과거 농경사회와 비교하여 압도적으로 많이 증가하여 떡은 쉽게 볼 수 있는 음식이 되었다. 빵집도 그렇지만 떡집 없는 동네는 많지 않다.

#떡집 #떡 #tteokjip #tteogjib #餅屋 #もちや #tteok #ricecake #떡집공식사이트 #떡집공식홈페이지 #떡집사이트 #떡집홈페이지 #떡집쇼핑몰 #떡집주소 #떡집바로가기 #떡집공식트위터 #떡집공식블로그

떡집 tteogjib 떡 tteok 만드는 도구

전통적으로 떡을 만드는 데 필요한 기구는 가루를 만들고 찌고 치고 모양을 만드는 것이 있다. 재료로 분류하여 볼 때에 나무로 만든 것이 제일 많으나, 돌이나 자기로 만든 것도 있다. 특히 떡의 모양을 내기 위한 기구인 떡살의 아름다운 문양은 예술성을 겸비하고 있다.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로, 떡살에 새겨지는 문양은 가문의 상징처럼 취급되었기 때문에 개인이 아무렇게나 만들거나 바꿀 수 있는 게 아니었으며, 남에게 떡살을 빌려주는 일도 웬만하면 없었다.

떡을 담는 기구 : 목기, 놋동이, 나무쟁반
떡살을 준비하는데 쓰는 기구 : 귀함지, 자배기, 이남박
떡가루를 만드는 기구 : 나무절구, 절구공이, 채, 맷돌, 절구, 방아
떡을 찌는데 쓰는 기구: 시루, 밥솥
떡을 치는데 쓰는 기구: 안반, 떡판
떡의 모양을 만드는 기구 : 떡살

떡 tteok 관련 어구

가는 떡이 커야 오는 떡이 크다. - 내가 남에게 후하게 베풀면 상대방도 또한 나에게 후하게 보답한다는 뜻.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와 같다.
굿이나 보고 떡이나 먹자. - 남이 하는 일에 참견하지 말고 가만히 있으라는 뜻이다.
그림의 떡 - 아무리 마음에 들어도 이용할 수 없거나 차지할 수 없는 경우를 이르는 말이다.
누워서 떡 먹기 - 매우 쉬운 일이라는 뜻. 식은 죽 먹기와 뜻이 같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 빛깔이 이쁜 것이 맛이 더 좋다는 뜻의 속담. 그 내용이 좋으면 겉모양도 반반함을 표현한 것이다.
아닌 밤 중에 이게 웬 떡 - 생각하지도 않은 이득이 왔을 때를 표현하는 속담.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안하는데 김칫국부터 마신다. - 상대는 생각도 않는데 가능성도 없는 일에 혼자 기대감을 품는 것을 비꼬는 속담.
어른들 말 들으면 자다가도 떡이 떨어진다.
떡치다 - 성관계를 나타내는 은어이다. 떡방아를 찧는 느낌이나 소리와 비슷해서 그런 것으로 보인다. 성관계가 나오는 동인지를 '떡인지'라고 부르기도 한다.
떡을 친다 - 그 정도면 충분하다는 뜻.

떡집 tteokjip 떡 tteok

떡은 주로 멥쌀이나 찹쌀, 또는 다른 곡식을 쪄서 찧거나 가루 내어 쪄서 빚어 만든 음식을 통칭하는 말이다. 일반적으로는 쌀을 주재료로 사용하지만 감자 녹말이나 기타 곡물을 이용하기도 하고, 맛과 모양을 더하기 위해서 다양한 종류의 부재료들이 추가되기도 한다. 곡식가루를 시루에 안쳐 찌거나, 쪄서 치거나, 물에 삶거나, 혹은 기름에 지져서 굽거나, 빚어서 찌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된다.

동남아시아와 동북아시아를 중심으로 쌀을 주식으로 먹는 지역에서 발달하였다. 한국에서는 명절이나 관혼상제 같은 잔치나 축제 행사에서 떡을 많이 짓고 나누어 먹는다.

#떡집 #떡 #tteokjip #tteogjib #餅屋 #もちや #tteok #ricecake #떡집공식사이트 #떡집공식홈페이지 #떡집사이트 #떡집홈페이지 #떡집쇼핑몰 #떡집주소 #떡집바로가기 #떡집공식트위터 #떡집공식블로그

떡집 tteogjib 떡 tteok 역사

언제부터 떡을 만들어 먹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청동기·철기 시대 유적에서 시루가 발견된 점, 황해도 안악 3호분 벽화의 부엌에 시루가 그려진 점을 미루어 고대에도 떡을 만들어 먹었다고 추정된다. 원삼국 시대에 사용된 토기 시루도 발견되었다.

『삼국사기』에서 떡을 뜻하는 글자인 ‘병(餠)’이 구체적으로 확인되고, 『고려사』를 비롯하여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 이색의 『목은집』등 각종 문헌에서 떡을 만들어 먹은 내용이 구체적으로 확인된다. 조선 시대에는 농업 기술이 발달하고, 조리가공법이 발전하면서 떡 재료와 빚는 방법이 다양화되어 각종 의례에 떡의 사용이 보편화되었다. 특히, 궁중과 반가(班家)를 중심으로 떡의 종류와 맛이 한층 다양해지고 화려해졌다. 『산가요록』, 『증보산림경제』, 『규합총서』, 『음식디미방』등에서 다양한 떡의 이름과 만드는 방법을 찾아볼 수 있고, 각종 고문헌에 기록된 떡이 200종이 넘을 정도로 다양하다.

근대에 떡은 한 해 마을의 안녕을 비는 마을신앙 의례, 상달고사 등 가정신앙 의례, 별신굿 및 지노귀굿 등 각종 굿 의례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제물(祭物)이었다. 그러나 19세기 말 서양식 식문화 도입으로 인해 한국인의 식생활에 변화가 생겼고, 떡 만들기 문화도 일부 축소되었다. 또한 떡 방앗간의 증가로 떡 만들기가 분업화되고 떡의 생산과 소비 주체가 분리되었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다양한 떡이 지역별로 전승되고 있으며, 의례, 세시음식으로 만들고 이웃과 나누는 문화가 그 명맥을 잇고 있다.

최근에는 적은 양을 섭취해도 포만감이 빠르며, 먹기가 간편해서 아침식사 대용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떡 케이크와 같은 퓨전떡이 출현하고 있다. 그리고 예쁜 떡을 소포장 단위로 판매하고 현대적인 인테리어와 접목시킨 떡카페가 생겨나고 있다.

떡집 tteokjip 떡 tteok 의례

한국 의례음식의 대표적인 떡은 각종 의례에서 다양한 상징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일례로, 백일상에 올리는 백설기는 예로부터 깨끗하고 신성한 음식이라 여겨 아이가 밝고 순진무구하게 자라길 바라는 염원을 담았고, 팥수수경단은 귀신이 붉은색을 꺼린다는 속설에 따라 아이의 생에 있을 액(厄)을 미리 막기 위하여 올렸다. 백일잔치 이후에는 떡을 백 집에 나누어 먹어야 아이가 무병장수하고 복을 받는다는 속설에 따라 되도록 많은 이웃과 떡을 나누어 먹었다.

전통 혼례 시 폐백을 보낼 때 신랑이 신부 집에 함을 가지고 오면 그 함을 ‘봉치시루’에 올리는데, 이 때 봉치시루 안에 붉은 팥시루떡이 담겨 있었다. 이 떡을 ‘봉치떡(봉채떡)’이라고 부르며, 봉치떡은 양가의 화합과 혼인을 축복하는 의미가 담겨 있다. 시집간 딸이 1~2년 지나 친정을 다녀갈 때나 시가로 다시 돌아갈 때 양쪽 집에서는 절편이나 인절미를 만들어 함께 보냈는데 이것을 '이바지 떡'이라고 불렀다. 이외에도 회갑상과 제례에 높이 괴여 올리는 ‘고임떡’은 각각 부모님 생신을 축하하고 만수무강을 축원하고, 돌아가신 조상의 은덕을 기리고 그 예를 다하는 의미가 담겨 있다.

굿을 할 때에 증편, 계면떡, 백설기, 거피팥떡, 화전, 주약, 싱검초편, 시루편, 군뱅이떡 등의 떡이 각각의 신령을 대표하여 상에 오른다. 증편과 백설기는 가장 높은 신령에게 바친다. 특히 증편은 신령에게 사람의 일을 보고하는 역할을 한다고 여긴다.

#떡집 #떡 #tteokjip #tteogjib #餅屋 #もちや #tteok #ricecake #떡집공식사이트 #떡집공식홈페이지 #떡집사이트 #떡집홈페이지 #떡집쇼핑몰 #떡집주소 #떡집바로가기 #떡집공식트위터 #떡집공식블로그

떡집 tteogjib 떡 tteok 절기

1월 정초는 새로운 1년이 시작되는 때로 이 때 떡국을 먹으면 한 살 더 먹는다고 여겼고, 장수를 기원하며 가래떡을 먹었다. 초삼일에는 싱검초편, 삼색주악, 각색단자를 먹었다. 또한 정월 대보름에는 약식을 먹었다. 음력 2월 중화절은 노동이 시작하는 때로 노비들에게 나누어 주는 떡인 솔떡을 먹었다. 3월 삼짇날에는 부녀자들이 진달래로 화전을 지지며 화전놀이를 하였다. 8월 한가위에는 햇곡식으로 송편을 빚었는데, 조상께 감사하는 의미로 조상의 차례상과 묘소에 올렸다. 특히 송편은 지역별로 다양하게 발달하여 감자송편, 무송편, 모시잎송편 등이 있으며 예부터 처녀들이 송편을 예쁘게 빚으면 좋은 신랑을 만나고 임산부가 송편을 예쁘게 빚으면 예쁜 딸을 낳는다고 하여 송편 빚기에 정성을 다하였다. 이외에도 추석에 호박을 넣은 시루떡과 인절미, 밤단자, 토란단자를 만들어 먹었다. 10월에는 선산에 올라 햇곡식으로 고사떡을 만들어 제사를 지냈다.

또한, 우리나라의 떡은 지역별 지리적 특성을 반영한 산물들이 그 재료로 활용되고 있다. 강원도는 감자와 옥수수의 생산이 많아 ‘감자시루떡’·‘찰옥수수시루떡’ 등이 전승되고 있고,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섬인 제주도는 예로부터 쌀이 귀하고 잡곡이 많이 생산되어 떡 재료로 팥·메밀·조 등이 재료로 활용되어 ‘오메기떡’·‘빙떡’·‘차좁쌀떡’ 등이 전승되고 있다.

떡집 tteokjip 떡값

한국 사회에서는 '떡값'이라며 명절에 떡을 해서 먹으라고 돈을 주고 받는 풍습이 있었는데 명절 때가 되면 아무리 돈이 없더라도 떡을 맞추어 차롓상에 올렸기 때문이다. 제3공화국에 보너스라는 것이 없었지만 명절에는 '효도비'라는 명목으로 소액의 돈을 모든 공무원에게 지급하였는데 이것을 떡값이라고도 불렀다. 또한 혼례나 이사와 같은 좋은 일에도 떡이 꼭 필요했는데 같은 부서 사람들이 조금씩 돈을 모아 부조하면서 떡값으로 쓰라고 말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좋은 의미가 퇴색되어 이해관계자에게 향후에 호의적 일처리를 간접적으로 부탁하는 뇌물로 떡값이라는 말이 사용되기도 한다.

#떡집 #떡 #tteokjip #tteogjib #餅屋 #もちや #tteok #ricecake #떡집공식사이트 #떡집공식홈페이지 #떡집사이트 #떡집홈페이지 #떡집쇼핑몰 #떡집주소 #떡집바로가기 #떡집공식트위터 #떡집공식블로그

최근 수정:

떡집 자유게시판

떡집 자유게시판더보기

떡집 질문답변

떡집 질문답변더보기

떡집 갤러리

떡집 갤러리더보기

조밤 JOBAM

조밤 JOBAM더보기

밤제 BAMJE

밤제 BAMJE더보기

떡집 상식

떡집 상식더보기

오피그램 OPGRAM

오피그램 OPGRAM더보기

부달 BUDAL

부달 BUDAL더보기

오피타임 OPTIME

오피타임 OPTIME더보기

밤민 BAMMIN

밤민 BAMMIN더보기

오피러브 OPLOVE

오피러브 OPLOVE더보기

오피뷰 OPVIEW

오피뷰 OPVIEW더보기

떡집 소식

떡집 소식더보기

오피쓰 OPSS

오피쓰 OPSS더보기

인달 INDAL

인달 INDAL더보기

대밤 DAEBAM

대밤 DAEBAM더보기

알밤 ALBAM

알밤 ALBAM더보기

오밤 OBAM

오밤 OBAM더보기

오피스타 OPSTAR

오피스타 OPSTAR더보기
google   youtube   facebook   instagram   pinterest   linkedin   snapchat   twitter   whatsapp   reddit   blogger   naver   band   kakao   kakao story   tistory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떡집 사이트 정보

회사명 : 떡집 / 대표 : 떡집
주소 : 서울시 중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10-1234-5678 / 팩스 : 02-1234-567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중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떡집

접속자집계

오늘
79
어제
571
최대
10,026
전체
472,414
Copyright © 떡집. All rights reserved.
  • 떡집 sitemap.xml

  • 오피스타 sitemap.xml

  • 오피가이드 sitemap.xml

  • 조선의밤 sitemap.xml

  • 인천달리기 sitemap.xml

  • 대구의밤 sitemap.xml

  • 아이러브밤 sitemap.xml

  • 부산달리기 sitemap.xml

  • 오밤 sitemap.xml

  • 오피아트 sitemap.xml

  • 오피가이드 sitemap.xml

  • 밤떡 sitemap.xml

  • 떡집

  • 밤떡

  • 오피가이드

  • 조선의밤

  • 인천달리기

  • 대구의밤

  • 아이러브밤

  • 부산달리기

  • 오밤

  • 오피아트

  • 오피가이드

  • 밤떡

  • 오피스타

  • opguide

  • 조밤

  • 인달

  • 대밤

  • 알밤

  • 부달

  • obam

  • opart

  • opga

  • opstar

  • 오피스타

  • 조선의밤

  • 오피가이드

  • 오피가니

  • 오피스타

  • 오피스타

  • 조선의밤

  • 오피가이드

  • 오밤

  • 아이러브밤

  • 대밤

  • 알밤

  • 오피아트

  • 부산달리기

  • 달콤월드